Timothy A. Springer 교수의 연구상용화

Timothy A. Springer는 1966년 예일대 학부를 중퇴하고 네바다의 아메리카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1년간 봉사활동을 하였다. 이후 UC Berleley에서 인류학, 사회학 및 심리학을 공부하다 학부 3학년 때 생화학으로 전공을 전환하였다. 하바드대 Jack Strominger 교수 지도로 박사학위를 받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César Milstein 교수연구실에서 박사후 과정을 거쳤다. César Milstein 교수는 단일클론항체 개발에 관한 업적으로 Niels Kaj Jerne, Georges JF Köhler와 함께 1984년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César Milstein 교수가 개발한 기법은 림프구와 골수종 세포의 융합과정을 포함하여, 림프구처럼 단일종류의 항체분자를 골수종세포처럼 소멸하지 않고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imothy A. Springer는 1977년 하바드대 교수로 부임하여, 인테그린(integrin)과 세포간 접착분자(intercellular adhesion molecules, ICAM)를 발견하였고, 이 세포간접착분자가 면역계에서 기능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선택적 접착분자억제제로 단일클론항체을 사용하여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의 연구를 기반으로 로이코사이트, 스콜라록, 모픽 테라퓨틱스 등의 기업이 설립되었고, 건선 치료제 알레파셉트(alefacept; 상표명: Amevive)와 에팔리주맙(efalizumab, 상표명: Raptiva), 백혈병 치료제 알레투주맙(Alemtuzumab, 상표명: Campath), 다발성 공수종 항암제 보르테조밉(Bortezomib, 상품명:Velcade), 크론병 치료제 베돌리주맙(Vedolizumab, 상표명: Entyvio) 등이 개발되었다.

1993년 설립된 로이코사이트(LeukoSite)는 백혈구의 질병 촉진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을 개발했으며, 1999년 밀레니움 파마슈티칼이 6억 3,500만$에 인수하였다. 2012년에는 스콜라 락(Scholar Rock)을 설립하였다. 스콜라 락은 단일클론항체로 비활성 형태의 성장인자를 표적으로 삼아 성장인자 활동을 선택적으로 국부적으로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스콜라록이 SMA 치료제로 개발중인 SRK-015는 프로 및 잠복 형태의 미오스타틴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지만 성숙 미오스타틴은 아니므로 대부분의 미오 스타틴 표적화 생물학적 제제와 달리 TGF-β 계열의 다른 구성원(GDF11, 액티빈 및 BMP)과 교차 반응하지 않아 다른 미오스타틴 억제제보다 부작용이 적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콜라록은 2018년 나스닥에 상장하여 2021년 1월 현재 시가총액 16억$이다. 2020년 10월 SRK-015의 2상 연구의 긍정적인 중간발표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2015년에는 모픽 테라퓨틱스(morphic therapeutics)를 설립하여 인테그린 단백질군을 기반으로 자가면역, 섬유증 및 암 치료제를 개발중이다. 모픽 테라퓨틱스는 2019년 나스닥에 상장되었고, 2021년 1월 현재 시가총액은 10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