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레이트 바이오의 지질나노입자(LNP) 특허

트랜스레이트 바이오(Translate Bio)는 mRNA 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2011년 설립되어 2018년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2021년 3월 현재 시가총액은 16억 달러이다. 트렌스레이트 바이오는 2020년 사노피와 mRNA 코로나 백신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사노피가 현금 3억 달러와 주식매입금 1억 2500만 달러를 지급하는 조건이다. 트랜스레이트 바이오의 지질나노입자(Lipid nanopartical, LNP) 특허는 다음과 같다.

2018년 “mRNA의 캡 효율에 대한 정량적 평가(US9970047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시험관내에서 합성된 mRNA의 캡핑 효율을 정확하고 정량적으로 결정하기위한 개선 된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캡핑 효율 및 캡의 메틸화 상태를 정량화하는 크로마토 그래피 방법을 포함한다. 생체 내 성공적인 단백질 생산을 위해서는 적절한 캡핑이 중요하나, 이 발명 이전에 샘플에서 mRNA의 영구적인 변경없이 캡핑 효율을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2018년 “SMN 유전자 패밀리 발현을 조절하기 위한 조성물 및 방법(US9970047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SMN1 또는 SMN2의 발현을 활성화 또는 향상시키기 위한 단일 가닥 올리고 뉴클레오티드를 제공한다. 또한 엑손 7을 포함하는 SMN1 또는 SMN2의 발현을 활성화 또는 향상시키기 위한 단일 가닥 올리고 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조성물 및 키트를 제공한다.

2018년 “mRNA 코딩 된 항체를 전달하기위한 방법 및 조성물(US10087247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mRNA 전달 기술을 기반으로 생체내 항체의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개선 된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발명은 부분적으로 항체의 중쇄 및 경쇄를 코딩하는 외인성 mRNA를 전달함으로써 완전히 조립된 다중쇄항체의 생산이 생체 내에서 달성될 수 있다는 발견에 기초한다. 다중사슬치료용 항체가 mRNA에 의해 전달되고 환자의 신체 자체에서 생산 될 수 있다는 것을 성공적으로 입증하여 고가의 재조합 항체 제조 공정을 제거할 수 있었다. 또한 mRNA의 일시적이고 취약한 특성과 달리 mRNA에서 생성된 항체는 오래 지속되며 효율적으로 전신분포를 달성할 수 있다. 이 발명은 항체의 중쇄 및 경쇄를 코딩하는 하나 이상의 mRNA를 이를 필요로하는 대상체에게 투여함으로써 생체 내 항체를 전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2018년 “혼합된 제형을 통한 핵산전달의 시너지향상(US10130649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지질나노입자의 블렌드를 포함하는 제약 조성물 및 이러한 블렌드 조성물을 사용하여 폴리 뉴클레오티드를 하나 이상의 표적 세포, 조직 또는 기관에 전달하는 관련 방법이다. 이 발명은 부분적으로, 다수의 동일하지 않은 지질나노입자의 블렌드가 생체 내에서 지질나노입자 중 적어도 하나 내에 캡슐화된 mRNA의 발현을 상승적으로 향상시킨다는 예상치 못한 발견에 기초한다. 이러한 상승효과는 다양한 비율로 혼합된 다양한 지질나노 입자와 다양한 투여 경로를 통해 관찰된다. 블렌딩된 조성물은 일반적으로 폴리 뉴클레오티드를 표적 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이러한 폴리 뉴클레오티드의 발현 및 표적 세포에 의한 기능성 단백질의 생산을 향상시키는 능력에 의해 특징화된다.

2019년 “ALS를 치료하기 위한 조성물 및 방법(US10245229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단일 가닥 올리고 뉴클레오티드를 사용하여 ALS를 갖는 대상체 또는 ALS를 갖는 대상체로부터 수득된 세포에서 SMN1 및/또는 SMN2의 발현을 조절하는 방법이 제공된다. 단일 가닥 올리고 뉴클레오티드를 사용하여 ALS를 치료하는 방법도 제공된다.

2019년 “비폐 표적 세포로의 mRNA의 폐 전달(US10245229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폐투여용으로 제형화된 mRNA를 포함하는 조성물 및 mRNA 및 코딩된 단백질을 비-폐세포 또는 조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 발명은 mRNA의 나노입자기반 제형이 폐전달 후 전위 될 수 있다는 발견을 포함한다. 즉, 능동적 또는 수동적 수단에 의해 폐에서 전신 혈액공급으로 온전하게 이동하고 이어서 상이한 비-폐 세포에 침착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발명은 비침습성 폐 여를 사용하여 mRNA 유전자 치료제를 전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발명은 질병의 치료 및 / 또는 예방 방법에 사용될 수 있는 단백질을 코딩하는 mRNA의 전달을 제공한다.

2019년 “mRNA 전달을 위한 ice 기반 지질나노입자 제형(US10471153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3개 이하의 구별되는 지질 성분을 포함하되, 이중 하나의 구별되는 지질 성분은 스테롤계 양이온 지질인, 핵산 함유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조성물 및 이를 제형화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부분적으로, 스테로계 양이온 지질에 기초한 3 지질 성분 시스템이 mRNA를 전달하고, 암호화된 단백질 또는 펩티드를 생체 내에서, 특히 폐에서 생산하는데 있어서 예상 외로 효과적이라는 놀라운 발견에 부분적으로 기초한다. 이를 기반으로 mRNA 및 관련 지질의 요구량, 투여 빈도, 및 가능한 부작용을 상당히 감소시켜, 다양한 질병에 대해 더 안전하고 더 강력하며 환자 친화적인 mRNA 요법을 제공할 수 있는 개선된 mRNA 요법을 가능하게 한다.

2020년 “mRNA의 간 특정 전달(US10576166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표적세포를 핵산으로 형질 감염시킴으로써 유전자 발현 또는 단백질 생산을 조절하는 조성물 및 방법이다. 이 조성물은 높은 형질 감염 효능을 입증하고 단백질 또는 효소 결핍과 관련된 질병을 개선 할 수 있다.

2020년 “MECP2 발현을 조절하기 위한 조성물 및 방법(US10655128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세포에서 MECP2를 상향 조절하는데 유용한 방법 및 조성물을 제공한다. Rett 증후군의 대부분의 경우는 MECP2의 활성 감소 또는 비활성화를 유발하는 X 염색체의 메틸 CpG 결합 단백질 2 또는 MECP2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한다. MECP2는 메틸화된 DNA에 결합하고 성숙한 신경 세포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전사억제자이다.

2020년 “mRNA의 CNS 전달 및 이의 용도(US10780052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치료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mRNA를 뉴런 및 CNS의 다른 세포 유형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위한 개선된 방법 및 조성물을 제공한다. 이 발명은 mRNA 로딩된 지질 또는 중합체 기반 나노입자가 CNS 공간에 직접 투여될 수 있고(척수강 내 투여) 뉴런 세포막을 효과적으로 침투하여 뉴런에서 mRNA의 세포 내 전달을 초래할 수 있다는 발견에 기초한다.

2020년 “지질유래 중성나노입자(US10786455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에 기재된 신규 방법, 지질 및 조성물은 하나 이상의 치료제를 중성 리포솜 조성물로 캡슐화하고 이러한 리포솜 조성물로 하나 이상의 표적 세포의 후속 형질 감염을 촉진하기 위해 다기능 전략을 사용한다.

2020년 “4'- 티오 변형된 뉴클레오티드를 갖는 리보 핵산 및 관련 방법(US10822368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보다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지속적인 생체 내 단백질 생산을 위해 개선된 변형된 mRNA를 제공한다. 이 발명은 부분적으로, 리보스 모이어 티의 4 '산소가 황으로 치환된 변형된 리보 뉴클레오타이드를 도입함으로써 생체 내에서 치료 단백질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mRNA의 안정성이 더욱 향상 될 수 있다는 인식에 기초한다. 특정 실시 양태에서, 4'-티오 변형된 mRNA는 생체내 요법에서 향상된 안정성 및 감소된 면역원성을 제공한다.

2020년 “mRNA의 정제 방법(US10876104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접선유동여과(tangential flow filtration, TFF)에 기초한 제약 제품으로 투여하기에 적합한 mRNA를 정제하는 개선된 방법이다. 대규모 제조 공정 치료 적용으로부터 mRNA를 보다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보다 안전하게 정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2021년“mRNA 전달을 위한 지질나노입자 조성물 및 방법(US10888626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저장고 효과(depot effect)를 통하여 치료학적으로 효과적인 수준의 분비 단백질의 생산을 야기하는 mRNA 유전자 치료제의 전달을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서, 분비 단백질을 인코딩하는 mRNA는 지질 나노입자 안에 로딩되고 생체내 표적 세포에 전달된다. 이후 표적 세포는 치료학적 수준으로 순환 시스템 내로 용해성의, 분비 단백질의 생산을 위한 저장고 공급원(depot source)으로서 작용한다.

2021년 “핵산 전달을위한 생분해성 지질(US10912844B2)”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였다. 이 발명은 핵산과 같은 치료제의 생체내 전달을 개선하기위한 새로운 부류의 지질 화합물을 제공한다. 이 본 발명에 의해 제공되는 화합물은 본질적으로 생분해성이고 치료 용도를 위한 mRNA 및 기타 핵산의 전달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