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기업과 주식 크라우드 펀딩

은행 및 전통적인 자본시장 이외의 자본 조달 활동을 의미하는 대체 금융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인공지능기술과 온라인 채널을 사용하는 다양한 혁신 도구를 통해 발전했다[1]. 금융위기 이후 중소기업은 은행의 제한 대출과 벤처자본의 축소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대체 금융이 중소기업을 위한 중요한 자금 조달원이 되었다.

영국에서는 2017년 온라인 대체금융 채널을 통해 모금된 총 자금의 68%를 스타트 업과 중소기업이 사용했으며, 전체 초기 및 벤처 단계 지분 투자의 12.9%를 주식 크라우드 펀딩이 차지했다. 영국에서는 주식 기반 크라우드 펀딩이 2012년 390만 파운드에서 2017년 3억 3300만 파운드로 성장했으며 상당한 시드 및 초기 단계 자금을 제공했다[2]. 영국의 크라우드 펀딩 규제기관인 FCA(Financial Conduct Authority)는 크라우드 펀딩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2014년 4월에 크라우드 펀딩을 관리하는 규칙을 수정했다. FCA의 주요목표는 소비자를 보호하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인 경쟁을 촉진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주식 크라우드 펀딩을 가능하게 한 JOBS(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Act)는 2012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의해 통과되었다. 의도는 미국의 소규모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늘리는 것이었다. 주식 크라우드 펀딩 이전에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는 특권은 대부분 부유한 벤처자본가와 엔젤투자자에 있었다. 이들은 주택을 제외한 순자산이 100만 달러를 초과하는 공인투자자이거나 지난 2년 동안 20만 달러 이상을 벌어 들인 투자자였다. 이 법으로 2016녀부터 주식 크라우드 펀딩이 가능하여졌다. 투자자는 주식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딜러 또는 브로커를 통해 매년 순자산 또는 수입의 5~10 %를 투자할 수 있고, 기업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하여 매년 5만$~107만$을 투자받을 수 있다.

주요 주식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미국의 WeFunder, StartEngine, Republic, 영국의 Crowdcube 및 Seedrs, 스웨덴의 FundedByMe, 프랑스의 WiSEED, 독일의 Seedmatch 및 Companisto, 핀란드의 Invesdor 등이 있다.

새로운 항암제를 개발하는 프랑스의 에크린 테라퓨틱스(Ecrins Therapeutics)는 WiSEED를 통하여 2015년에 66만€를 모금하였다. 이 자금으로 동물연구를 한 후 임상시험을 시작하기 위한 규제승인을 받는 데 도움이 되는 2차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였다. 벤처 캐피탈에 비하여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으로는 신속성과 독립성으로 평가된다[3].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위험은 매우 높지만 초기 투자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2021년초에는 면역항암제 기업인 C-리빌 테퍼퓨틱스(C-Reveal Therapeutics), 통증 치료제 개발기업인 피닉스 파마랩(Phoenix PharmaLabs), 자율 로봇 키오스키 기업인 블렌디드(Blendid), 구매시스템 소프트웨어 업체인 쇼핑팰(ShoppinPal), 전기 스쿠터 기업인 보아즈 바이크(Boaz Bike), 문신 전문기업인 프로젝트 엠(Project M), 온라인 맥주 판매업체인 탭RM(TapRM) 등이 주식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였다[4].

킥스타터(Kickstarter) 등의 소셜 펀딩이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발전에는 큰 역할을 하였으나, 실험실 공간, DNA 및 시약 구매로 인해 상당한 고유 비용이 있을뿐만 아니라 해당 유기체의 수명 주기로 인해 제품 개발 속도가 제한적인 바이오 기업에는 영향이 제한적이었다. 주식 크라우드 펀딩은 이러한 점을 해결하여 바이오 기업들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

[1] Yasar, Burze. "The new investment landscape: Equity crowdfunding." Central Bank Review (2021).

[2] Zhang et al., 2018, “The 5th UK Alternative Finance Industry Report,”December, vols. 1–69, Cambridge Centre for Alternative Finance (2018)

[3] Fernandez, Clara, “Equity Crowdfunding for Biotech Startups: Does it Work?”Labiotch(Jan 30, 2019).

[4] Enomoto Josh, “7 Equity Crowdfunding Offerings to Buy This Week,” Nadaq News(Jan. 28, 2021).